로고

우리가 절대로 간과해서는 안될 사항

돈이 많아 행복한 도시가 아니라 안전을 등한시하여 불안한 도시

이민우 | 기사입력 2026/05/14 [21:43]

우리가 절대로 간과해서는 안될 사항

돈이 많아 행복한 도시가 아니라 안전을 등한시하여 불안한 도시

이민우 | 입력 : 2026/05/14 [21:43]

[경기좋은신문] 196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 서울시는 도시 빈민들을 집단 이주시키기 위해 광주대단지를 조성했다.

 

그러나 갑작스러운 이주로 인해 미흡한 계획과 열악한 환경, 생계의 어려움과 정부의 외면 등으로, 각종 문제점이 발생하여, 결국 1971년 광주대단지 사건이 일어났다.

 

이로 인해 광주군 성남출장소(중부면 일부와 대왕면, 돌마면과 낙생면)1973년에 성남시로 승격됐다.

 

이처럼 비운의 역사를 겪으며 어렵게 태어난 성남시가 올해로 탄생한지 53주년이 되는 해이다.

 

어느덧 도시의 나이가 53세가 되다 보니, 노후화로 인한 심각한 몸살을 앓고 있다.

 

특히 교량, 도로 등과 같은 사회 간접자본이 투입된 시설의 문제가 가장 심각했다.

 

보도블럭이 서로 높이가 맞지 않거나 기울기가 급강하는 곳, 이 외에도 싱크홀 등이 수없이 많이 발생하여, 그동안 지나가는 시민들이 영문도 모른 채 그곳에 빠지고 걸려 넘어지면서, 턱과 이마 등이 깨져 피를 흘리며 쓰려져 나갔다.

 

이중에서도 가장 심각한 손상과 피해가 발생하는 곳은 단연코 모란역 일대였다.

 

이곳은 하루 유동 인구가 최고 15만 명 이상이나 되는 모란장이 있기 때문에 연세 지긋한 어르신들의 왕래가 워낙 빈번하여, 안전에 대한 중요성이 몹시 강조되는 곳이다.

 

성남시는 재정자립도가 2년 연속 1위에 경기도 31개 시, 군중에 가장 많은 예산을 확보하고 있으며, 첨단과 혁신의 희망 도시임을 연일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이 사항은 아무리 예산이 많으면 무엇 하겠는가? 라는 생각이 절로 나는 대목이기도하다.

 

우리는 흔히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이라는 표현 또는 안전은 그야말로 지나치게 강조해도 무방하다. 라는 말을 자주 사용한다.

 

문화, 복지, 경제, 환경 등의 예산을 적극 활용해 각종 크고 작은 공연과 행사를 비롯해, 저소득층에 관한 일부 지원과 환경 개선이 아무리 잘 이뤄줘 봐야 안전이 제대로 확보되지 않은 상태라면, 그것은 결국 모두가 다 허사일 뿐이다.

 

지난 202345, 우리는 이미 정자교 붕괴 사건을 겪으며, 무고한 시민의 헛된 죽음을 지켜봐야만 했다.

 

전체 교량을 완벽하게 보수, 보강하였다는 발표 이후에도 문제는 계속 되었다.

 

또한 도로보수가 제 때 이뤄지지 않아 넘어짐 또는 발빠짐 사고가 다수 발생하여 시민들의 안전에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었다.

 

그들 모두가 우리의 소중한 가족이자 이웃이며, 그러한 불의의 사고가 나조차 결코 예외일 수는 없다.

 

앞으로는 부디 보여주기 또는 관심 끌기식의 특별한 행정이 아닌, 그야말로 실효성과 필요성이 강조되는 유능한 행정의 변화와 개선으로 이어져 나가야만 하겠다.

 

계절이 바뀌고 시대가 아무리 변한다고 한들, 성남시의 안전의식 만큼은 항상 제자리걸음이라는 것이 몹시 걱정스럽고 안타까울 따름이다.

 

 

▲ 중원노인종합복지관 사거리에 발생한 싱크홀 1

 

▲ 중원노인종합복지관 사거리에 발생한 싱크홀 2

 

▲ 중원노인종합복지관 사거리에 발생한 싱크홀 3

 

▲ 모란역 주변의 씽크홀과 정비가 제도로 안된 보도블럭들 1

 

▲ 모란역 주변의 씽크홀과 정비가 제도로 안된 보도블럭들 2

 

▲ 모란역 주변의 씽크홀과 정비가 제도로 안된 보도블럭들 3

 

 

▲ 모란역 주변의 씽크홀과 정비가 제도로 안된 보도블럭들 4

 

▲ 모란역 주변의 씽크홀과 정비가 제도로 안된 보도블럭들 5

 

▲ 모란역 주변의 씽크홀과 정비가 제도로 안된 보도블럭들 6

 

▲ 경기좋은신문 독자의 제보 사진 1(야탑역 공사이후 도로 정비가 제대로 안되어 있는 모습)

 

▲ 경기좋은신문 독자의 제보 사진 2(야탑역 공사이후 도로 정비가 제대로 안되어 있는 모습)

 

▲ 경기좋은신문 독자의 제보 사진 3(야탑역 공사이후 도로 정비가 제대로 안되어 있는 모습)



기자 사진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칼럼/사설 많이 본 기사
광고